안녕하세요! 수진입니다:)
오늘은 제가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를 합격하게 되면서 준비과정과 합격 꿀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글은 자격증 준비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봐주세요!
정보처리산업기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IT분야 취업에 필수적인 자격증입니다. 정보처리기사가 있으면 더 좋아요!!!
지원자격이 된다면 기사 자격증을 따시는걸 더 추천드려요!

정보처리산업기사란?
정보처리산업기사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정보처리산업기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합니다.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은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서 컴퓨터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을 양성할 목적으로 제정하였다.
정보처리산업기사는 정보시스템의 생명주기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합니다. 구체적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한 후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시스템 설계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코딩하는 작업을 뜻해요.
정보처리산업기사라는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시려면 응시자격이 있어야 하는데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은 정보처리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기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준다.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정보처리산업기사 : 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정보처리기사 :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에도, 경쟁도 심화되기 때문에 고도의 전문지식 습득 및 서비스정신, 일에 대한 정열은 필수적이다.
정보관리기술사: 기술사 자격은 기술자격증의 꽃이다. 각종 관련분야 취업뿐만 아니라 승진, 보직, 자격수당 등에서 우대받는 고급자격 · 면허증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산업기사는 5년, 기능사는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기술사와 같은 전문기술인력은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엔지니어링 및 관련기술서비스업, 기술시험, 검사 및 분석관련 업무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저도 1년 뒤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그 후기 및 공부방법 올릴게요!
정보처리산업기사 시험정보(응시자격)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있는데요 자세히 알아봅시다.
| ·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산업 기사 · 기능사 + 실무경력 1년 · 동일종목 외국자격취득자 · 기능경기대회 입상 |
· 대졸(졸업예정자) · 전문대졸(졸업예정자) · 산업기사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예정)자 |
실무경력 2년(동일, 유사 분야) |
※ 관련학과 : 모든 학과 응시가능
※ 동일직무분야 : 모든 직무분야
위와 같은 경험이 있으시면 응시 할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산업기사 시험정보(시험 과목 및 검정방법)
| 필기시험 | ① 데이터베이스 ② 전자계산기구조 ③ 시스템분석설계 ④ 운영체제 ⑤ 정보통신개론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 실기시험 | 정보처리 실무 | 필답형(2시간 30분) |
위의 정보는 개정되기 전 인데요.. 2025년도 1월부터는 새로 개정되었기 때문에 이점을 잘 확인하신 다음에 시험 준비를 했음 좋겠네요. 개정된 후를 보셔야 합니다! 저는 cbt전자문제집 돌렸는데요 2과목은 빼고 공부하시면 됩니다.
1과목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 2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3과목 데이터베이스 활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문제수는 각 과목당 20문제로 총 60문제이고 시간은 1시간 30분입니다.
개정하기 전이 아닌 개정 후를 보고 공부하시길 추천드려요!
정보처리산업기사 시험정보(합격 기준 및 검정)
- 100점 만점으로 해서 과목당 40점은 넘어야해요 안 넘으면 과락처리되서 불합격 뜹니다. 전 과목 평균 60점이 되어야해요.
- 필기는 19,400원이고 접수할 때 지원해주고 있을 때 응시를 봐서 9700원에 부담없이 저렴하게 응시했습니다.
정보처리산업기사(접수방법)
정보처리산업기사는 큐넷에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정보처리산업기사(2025년 시험 일정)
| 2025년 정기 기사 1회 | 2025.01.13 ~ 2025.01.16 [빈자리접수 : 2025.02.01 ~ 2025.02.02] |
2025.02.07 ~ 2025.03.04 |
2025.03.12 | 2025.03.24 ~ 2025.03.27 빈자리접수 : 2025.04.13 ~ 2025.04.14 |
2025.04.19 ~ 2025.05.09 |
2025.06.13 |
| 2025년 정기 기사 2회 | 2025.04.14 ~ 2025.04.17 [빈자리접수 : 2025.05.04 ~ 2025.05.05] |
2025.05.10 ~ 2025.05.30 |
2025.06.11 | 2025.06.23 ~ 2025.06.26 빈자리접수 : 2025.07.13 ~ 2025.07.14 |
2025.07.19 ~ 2025.08.06 |
2025.09.12 |
| 2025년 정기 기사 3회 | 2025.07.21 ~ 2025.07.24 [빈자리접수 : 2025.08.03 ~ 2025.08.04] |
2025.08.09 ~ 2025.09.01 |
2025.09.10 | 2025.09.22 ~ 2025.09.25 |
2025.11.01 ~ 2025.11.21 |
2025.12.24 |
원서접수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입니다!! 미리 미리 하는게 좋겠지요~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시간은 해당 발표일 09:00이고요
시험 일정은 종목별, 지역별로 상이할수 있으므로 잘 확인하시고 시험 준비하세요!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공부법
- 저는 cbt전자문제집 2과목을 제외하고 1과목부터5과목까지 3개년 기출문제를 다 한 번씩은 문제를 풀어봤어요!
- 교재는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본서 시나공 책으로 공부를 했어요!

- 교재 풀 때 이론을 1회독 다 하고 문제 풀기 위주로 공부했어요.
- 문제풀기는 최소 1번씩은 다 돌려서 풀어봤고요. 뒤에 부룩 있는데 부룩은 3번 정도는 다 읽어보면서 풀어보았던 것 같습니다.
- 시나공 예상문제랑 기출문제는 다 풀었습니다.(문제 배포는 하면 안 되므로....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직접 찾아보세요!)
- 시나공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pdf 찾아보시면 문제 푸는데에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cbt전자문제집은 개정되기 전에 문제들만 있어서.... 같은과 동기가 cbt전자문제집을 만들어서 새로운 버전으로 만들어서 공부를 했습니다. 링크를 보내줘서 그걸로도 한번씩 다 풀어본 것 같아요!
- 동기가 만든 사이트에서 친구들이랑 점수 내기 하면서 공부를 했던 것 같아요... 지는건 싫어.
- 전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공부를 해서 높은 점수가 아니라 민망하지만 70점대로 합격했습니다.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시험후기 및 꿀팁 및 TMI
- 우선 교재는 1권 꼭 구매하셔서 공부하시는거 추천드려요. 위의 시나공이 아니여도 괜찮습니다. 협찬이나 광고 아닌점. 2025년1월부터 개정되어서 개정 전 걸로 공부를 해도 되지만 과목명이 달라져서 공부 범위가 더 넓어지더라고요. 시간적 여유가 되신다면 cbt 개정 전 문제 돌리시는것도 추천해요!
전 시험 볼 때 개정 전 문제들도 3과목 다 합쳐서 한 4문제 정도는 나왔답니다!!!
- 저는 강의는 보진 않았지만 개념 공부를 하면서 이해가 안 되시면 유튜브에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치시면 너무 괜찮은 영상들이 많습니다. 저는 가장 기본적인 시나공 유튜브 추천합니다.
- 필기는 외워야하는 개념들이 좀 있는데 그 개념들은 앞글자를 따서 외우시면 빠른 시간 안에 많은 개념들을 외울 수 있답니다!
- 교재 사고 나서 개념은 한번씩은 다 읽고 이해한 상태로 문제 푸는거 추천해요. 문제를 풀 때 답을 외우시면 절대로 안 됩니다.
개정이 바뀌고 나서 새로운 문제들이 많이 나왔어요. 문제 유형은 바뀌지 않아도 말장난 아닌 말장난과 개념을 모르면 풀 수 없는 문제들이 상당히 많았답니다. 제가 2과목인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부분에서 자신이 없어서 코드를 좀 무식하게 다 외웠는데요.......
단 한 문제도 나오지 않았답니다.. 다 변형되어서 나온거죠. 그래도 코드를 읽으실 수 있다면 충분히 풀 수 있게 난이도로 쉬운문제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어려운 문제도 있어지만... 저는 다 외웠기에 틀렸고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부분에서 70점이라는 다른 과목들에 비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경험을 해보고 비추천하는거라서 무작정 다 외우는건 정말 비추천합니다. 다른 과목이 진짜로 자신있다? 그러면 외우세요. 과락인 40점만 피하면 되는거니깐요.

- 저는 학기 중에 자격증을 같이 준비한 경우라서 공부기간은 대략 넉넉하게 일주일로 잡았고요! 공부도 하고 드라마도 보고.... 누워서 쉬고... 등등 좀 휴식을 취하는 시간 반...을 빼고 진짜로 공부한 시간으로 약 4일 잡고 합격했습니다.
- TMI지만 합격하니깐 마음이 편하더라고요... 부모님이 시험보는 곳까지 데려다 주시고 기다려 주셔서 만약 불합격했다면... 죄송해가지고... 어쩔뻔... 휴우.... 당당하게 합격하고 주차된 곳을 몰라 아빠한테 전화해서 아빠... 나 떨어졌어... 하면서 장난전화 한 번 하니깐 반응이 옆에 있는 엄마한테 수진이 떨어졌대 이러고 끝.... 엄마는 안 믿는게 진짜 웃겼지만... 엄마반응으로는 수진이 떨어졌대?? 그러면 붙은거야 ㅋㅋㅋ 이러면서 안 속더라고요... 전 떨어지면 떨어졌다라는 표현보다는 미안하다는 반응과 동시에 더 열심히 할게 이렇게 말을 하는편이거든요.. 역시 딸을 잘 알고 있는 엄마는 안 속았지만... 아빠는 장난에 한 번 속고 합격했다는 소리에 잘했따 이게 끝. ㅋㅋㅋ 속으로는 정말 좋아하셨어요!!! 합격도 하고 집으로 돌아가는김에 오랜만에 쇼핑하고 먹을것도 이것저것 사는데 무슨일인지 사이다 한 박스를 엄마가 사주시는거 있죠... 원래 였다면 기를 쓰고 절대 못 먹게 하시는 부모님이랍니다... 피부가 예민해서... 뒤집어지거든요... 쨋든 성과를 내고 사이다를 얻고 오 이정도면 자격증 또 보고싶은데?? 라는 생각과 동시에 다음에는 2박스 사달라고 하려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합격했잖아ㅏㅏ!!!!!


'Certifications & Personal Grow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네트워크관리사2급 자격증 취득 후기: 준비과정과 꿀팁 공개 (29) | 2025.01.01 |
|---|